최근 경기가 어려워지면서 사업 부진으로 폐업을 고민하는 사장님들이 많습니다.
폐업을 하기만 하면 세금은 더 이상 내지 않아도 된다고 생각하시는 분들이 많은데요. 실제로 폐업을 하고 나서 세금신고를 하지 않고 있다가 뒤늦게 세무서로부터 고지서를 받아 가산세를 포함한 세금을 내는 경우도 흔하지 않게 볼 수 있습니다.
이번 콘텐츠에서는 폐업 시 꼭 알아야 할 세금 신고와 유의사항을 정리해 드릴게요.
부가가치세(VAT) 신고, 언제까지 해야 할까요?
부가가치세는 폐업일이 속한 달의 다음 달 25일까지 신고\납부해야 합니다. 예를 들어, 5월 1일에 폐업했다면 6월 25일까지 신고를 완료해야 합니다.
신고 대상 기간
- 폐업 전의 모든 매출과 매입을 신고해야 하는데요.
- 과세 기간의 시작일로부터 폐업일까지의 기간을 기준으로 합니다.
예를 들어, 1월 1일부터 5월 1일까지 운영한 사업자는 해당 기간 동안의 부가가치세를 신고해야 합니다.
종합소득세 신고, 폐업 후에도 해야 하나요?
네, 폐업을 했더라도 종합소득세 신고는 반드시 해야 합니다. 신고’납부 기한은 폐업한 해의 다음해 5월 31일까지이며, 성실신고확인대상 사업자의 경우 6월 말까지 연장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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